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아/알쓸신잡 정보모아

은행텔러 자격증 정보 및 은행텔러 연봉은 어떨까?

은행텔러? 그게 뭐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솔직히 금융관련 직종에 관심없으신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우리가 은행을 가게되면 가장 먼저 보는 사람이 바로 은행텔러란 사실! 그리고 그런 은행텔러라는 직업도 자격증을 따야지만 할 수 있는 꾀나 경쟁률이 높은 직업입니다. 대략적인 업무를 말씀드리자면 은행에 가시면 창구에서 입금, 출금, 송금에 관련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바로 그런 분들이 은행텔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업무하는 것도 딱 한정된 것만 했었는데 요새는 각종 금융 컨설팅도 할 정도로 그 분야가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포스팅은 은행텔러 자격증 정보와 은행텔러 연봉 정도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은행텔러가 되려면 자격증 시험을 필수로 봐야합니다. 게다가 창구업무를 봐야 해서 그에 맞는 지식을 알고 있으셔야 하기에 공부를 따로 하셔야 하는건 당연하겠죠? 고객들의 상담을 해주어 신속하게 업무처리를 해야 되니까요.


2017년도 은행 텔러의 시험 일자는 3월 11일, 6월 24일, 9월 23일 총 3번으로 시험을 봅니다. 3월과 6월은 이미 지나갔으니, 17년 9월자 시험만 알아보자면, 접수기간은 8월 14일부터 8월 22일까지며, 응시료는 40,000원, 서울, 대구, 부산, 광주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기에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 기준은 시험과목별로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각 부별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득점자입니다. (참고로 전 과목 평균은 총득점을 시험과목 총배점의 합으로 나눈 백분율 입니다.)



자격을 취득하게되면?


먼저 보수교육을 통하여 소속은행에서 인성, 예절, 전산단말기 조작, 은행별 내규 등에 대하여 별도의 교육을 받아야 은행텔러로서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관계도를 조금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으며



은행 FP(자산관리사) : 주로 은행상품과 은행에서 PB나 FP로 활동하기 위해서 취득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이지만, 금융권 기업에서는 CFP를 더 선호합니다.


AFPK(개인재무설계사) : 재무설계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인증하는 자격증으로 이 시험을 주관하는 한국 FPSB에 등록된 기관에서 AFPK 교육과정을 먼저 수료해야 합니다.


CFP(국제공인 재무설계사) : CFP는 자산관리 자격증의 꽃이라고 할 만큼 어렵지만 메리트가 큰 자격증이며, CFP를 따기 위해서는 AFPK(개인재무설계사)를 취득해야 합니다. 



은행텔러 연봉은?



연봉은 대략 2,700만원부터 시작하는 편이며, 근무 기간에 따라  4천만 원에서 5천만 원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규직 전환문제는 은행마다 다를 수 있지만 지점마다 업무성과가 있는 직원들중에 지점장 추천을 받은 후 ->본부장 면접보고 (1차 2차)=> 인사부 면접보고 정규직으로 전환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은행텔러 연봉과 은행텔러 시험, 자격증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직업과 자격증을 원하시는 분들은 꼭 힘내셔서 취득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