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갈수록 비싸지는 최신형 핸드폰기기들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기 위하여 많은 분들이 오늘 내일 신도림 테크노마트 혹은 강변 테크노마트에서 발품을 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핸드폰이 싸다고 간다 한들 과연 싸게 살 수 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휴대폰을 구입할 때 꼭 마음에 새겨두셔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모르는 만큼 비싸게 산다' 입니다.
쉽게 말해 아무리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다고 무작정 신도림이나 강변에 가봤자 처음 맞이해보는 수많은 판매점들의 시선속에서 당황을 금치 못할 것은 분명하고. 특히 주말에 가면 사람 또한 많아서 더욱 복잡하고 가뜩이나 불친절한데 더욱 불친절해지는 판매점 폰팔이들의 시선을 못버틴채 나와버리거나.. 그 사이에 간혹보이는 친절함에 낚여서 호갱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이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을 구입하기 전 알아두셔야 할 몇가지를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하니 이 정도는 알아두고 가시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먼저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전달받자
첫 번째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전달입니다. 그날 시세가 어땠으며 요즘 괜찮은지 어떻게 사야 적어도 호갱은 피한건지 알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그런 정보전달은 우리가 아주 잘 알고있는 뽐뿌라는 곳과 요즘 잘나가는 알고사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알고사를 더 추천드리지만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들려보니 알고사에서도 초성어 사용을 금지했기 때문에 더 이상 ㄱㅅㅈㅇㄱ이나 ㅍㅇㅂ같은 단어들을 보며 물음표를 그리지 않아도 될 수 있게 되었네요. 그러니 초성어의 뜻대신 해당 용어의 뜻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공시지원금
공시지원금은 바로 단통법으로 인하여 생겨난 녀석이라고 알고있으면 됩니다. 단통법이 생기기 전엔 각 대리점마다 본인들 식대로 지원금을 뿌리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구입하도록하여 득을 챙기는 방식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중구난방인 지원금 행태에 정부가 보고만 있을 수 없어서. 어느 정도의 선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사실 깊게 알 필요는 없고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만약 출고가 50만원 짜리 휴대폰이 있는데 공시지원금이 10만원이면 그 휴대폰은 40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는 뜻이 되는 것이며, 40만원이 우리가 아주 잘 알고있는 할부원금이 되는 겁니다. 참고로 공시지원금은 특정 기간이 지난 후부터는 일정금액만큼 위약금이 떨어집니다.
선택약정할인
선택약정할인이란 간단하게 1년 혹은 2년의 계약을 통해서 통신사를 통해 요금할인을 무려 20%나 받는 제도를 뜻합니다(공시지원금과 중복 안됩니다). 그렇다면 싼 요금제보다는 비싼 요금제에서 조금 더 유리하겠죠? 어찌보면 선택약정이 공시지원금보다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그것을 굳이 다 설명해드리기 보다 딱 한줄로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갤럭시는 공시지원금으로, 아이폰은 선택약정으로'
참고로 선택약정은 기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위약금이 공시지원금과 반대로 비싸집니다.
페이백 or 표인봉
표인봉이라고도 불리는 페이백은 만약 80만원짜리 휴대폰을 사게되었는데 폰팔이가 40만원을 페이백해준다고 합니다. 쉽게말해 돌려준다는 거죠. 하지만 여기서 조심해야 될 것은 1주일, 한 달 후에나 보내준다는 폰팔이들이 몇몇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휴대폰을 구입하실때 당일 페이백을 해주는 그나마 착한 폰팔이를 잘 찾으셔야 합니다.
현금완납 or 현아
현아라고도 불리는 현금완납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식이며, 그만큼 찾기도 어려운 방식이긴합니다. 왜 현금완납을 찾느냐? 라고 묻는다면 그날 휴대폰의 할부원금을 현금으로 전부 내버리고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 수 있기때문입니다. 즉 매달 내는 할부금은 더 이상 신경쓰지 않아도 될 뿐더러 원하는 요금제의 요금만 낼 수 있거나, 혹은 발품을 잘뛰어서 현금완납에 판매점이 따로거는 약속기간이 없는 곳에서 구입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새 휴대폰 공기계를 구입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폰팔이들은 약속기간을 걸어두기 때문에 몇 달간은 비싼요금제를 써야될 수 있으니 그 약속기간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짧으면 짧을수록 정말 좋습니다.
위의 4가지가 가장많이 쓰는 단어들 중 하나이며 실제로 휴대폰을 구입할때 가장 알아두어야 할 용어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기기변경, 번호이동, 신규가입 등이 있지만 간단하게 알려드리자면 번호이동이 가장 할인률이 크고 기기변경이 가장 작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예시를 하나 들어보죠.
ex)오늘 케티 번이 현아 30 사과7 구입했어요 조건은 59욕 6 부 2 인데 잘 산건가요?
해석- 오늘 케이티 번호이동을 통해서 현금완납 30만원에 아이폰7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위의 가격으로 구입하기 위해서 69요금제 6개월 유지 부가세 2개 가입인데 잘 산건가요?
용어를 알았다면 자신감을 가져라
(사진은 조금 한가하다)
신도림을 가실때 처음이신분은 정말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마치 어디 바자회가 열린 마냥 핸드폰 판매점이 작은 자리를 잡고 호객행위를 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며, 주말이나 휴가철에 가면 사람들 또한 많고 인기있어보이는 곳은 길게 줄까지 서있으니 당황스러움을 느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는 곳마다 어버버.. 하면 불친절한 폰팔이들은 대충 계산기만 두드리고 다른 손님한테 가버리니 아주 환장하고 주먹이 쥐어질 노릇입니다. 하지만 늙은 어르신 분들이나 젊은 커플, 부부 등이 온다면 폰팔이들의 표정은 어느새 ^^ 로 바뀌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폰팔이의 표정을 ^^ 만들어 주어서는 안되겠죠?
즉 여러분들은 폰팔이들과 폭력없는 일기토를 벌일 수 있는 자신감이 있어야 하기때문에. 그러기 위해선 내가 첫경험자다! 라고 대놓고 티를 내기보다 나는 여기 많이 와봤으니 어디 한 번 가격을 제시해봐!라고 떳떳하게 다닐 줄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그런 자신감은 제가 위에 알려드린 사이트들에서 별로 어렵지 않은 공부를 하고 습득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광고 아닙니다..)
후에 제가 따로 포스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 이번 포스팅은 이 정도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어느 정도 핸드폰 구입에대한 지식과 신도림 테크노마트 , 강변 테크노마트 등에서 폰팔이를 상대할때 당황함을 드러내지만 않는다면 이미 호갱은 탈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 상대로 G5를 아이폰7의 대항마라고 속여파는 것을 제 두 눈으로 직접 목격한 이상.. 싸게 판다고 무작정 들어가보는 것이 아닌 꼭! 팁을 습득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정보모아 > Money 정보모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대출조건 간단하게 정리 (0) | 2017.09.05 |
---|---|
케이뱅크, 예금 금리를 인상하다! (0) | 2017.08.10 |
4차 산업혁명 관련주 2탄! 조금 더 다양하게 살펴보자 (0) | 2017.08.04 |
4차 산업혁명 관련주 한번 손쉽게 알아봅시다! (0) | 2017.08.02 |
새로 상장한 셀트리온 헬스케어 전망. 램시마는 뭘까? (0) | 2017.07.28 |